'이륜차 야간안전 반사스티커 캠페인' 일환…넥워머 등 혹한기 운행에 필요한 배달용품 지원
200여명 라이더에게 야간안전 반사스티커 제공…"야간시인성 극대화로 안전운행 도움"
3M 공식 가이드라인 기반 스티커 부착법 안내…라이더와 함께 현장에서 붙여보는 시간도
배달의민족(배민)의 물류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대표이사 김병우)은 배민B마트 강남양재점에서 라이더와 함께 이륜차 전용 반사스티커를 부착하고 방한용품을 제공하는 ‘이륜차 반사스티커 부착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우아한청년들이 지난해 12월 한국쓰리엠(이하 3M)과 라이더의 안전한 야간배달을 위해 개시한 ‘배달이륜차 야간 안전 반사스티커 부착 캠페인’의 일환으로, 배민B마트 강남양재점을 방문하는 라이더들에게 3M과 공동으로 제작한 야간안전 반사스티커와 3M이 무상 제공한 방한용품(넥워머)을 지급하면서 안전운행을 응원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현장에 방문한 200여명의 라이더에게 전달한 '야간안전 반사스티커'는 우아한청년들이 디자인하고 3M이 그래픽기술을 보증한 배달이륜차 전용 맞춤제작 스티커다. 스티커는 야간운행시 이륜차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시인성을 극대화한 재질로 만들어졌다.
우아한청년들은 라이더들과 3M 공식 부착 가이드라인에 따라 배달통에 스티커를 붙이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3M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반사스티커는 최대한 배달통 각 꼭지점에 부착해야 야간시인성이 극대화되고 다른 차량이 이륜차의 차폭(차량의 너비)을 인지할 수 있는 만큼 가이드라인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한편 라이더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는 우아한청년들은 라이더의 안전을 위해 다채로운 지원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계절별 필요한 배달용품을 연 2회 무상지원해 경제부담을 줄이는 ‘계절성 물품지원 사업’을 2021년부터 펼치고 있으며, 지난해 12월까지 지급한 계절성 용품은 업계 최대 규모인 누적 4만개(약 16억원 규모)다.
또한 실시간 공지를 통해 한파·폭설특보, 설천 시 기상상황·안전운행 주의사항 등을 상시 안내하고 있으며 특히 미끄러운 노면주행방법 등 라이더 안전수칙이 총망라된 '우아한 배달 백과사전'도 상시 열람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라이더들이 언제나 안전한 환경에서 배달하길 바라며 특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혹한기 야간에 안전하게 운행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이번 캠페인을 기획했다”며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해준 라이더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앞으로도 라이더 참가형·친화형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