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청년들에는 하루에도 수백만 건의 지역, 시간대, 운송수단, 배차방식별 데이터가 적재되고 있어요. 데이터를 재료삼아 다양한 가설을 수립하고 분석하며 전에 없던 인사이트를 만들어내는 BA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라스트마일의 확정적 경험을 담당하는 딜리버리운영실의 비즈니스 분석가(Business Analyst)와 만났습니다.

 

직무뿐만 아니라 조직과 합류 과정에 대한 솔직하고 생생한 얘기를 해주셨다는데 확인해 보러 갈까요?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입사한지 얼마 안 된 따끈따끈한 딜리버리운영팀의 김수현입니다.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모니터링하는 지표를 위해서 기준을 개발하거나 분석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수현님께서는 우아한청년들에 합류하신 계기가 있을까요?

우아한청년들에 입사하기 전에는 금융컨설팅 회사에서 증권사 및 자산운영사의 펀드 매니저가 요청하는 지표를 개발하고 시각화했습니다. 즉, 클라이언트가 요청하는 지표나 사안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 주 업무였습니다. 제가 바라는 분석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요청받은 업무보다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개선해 나가야 된다는 생각이 들어 이직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이직 기준이 ‘성장’과 ‘동료’ 였어요. 내가 성장할 수 있는 곳, 그리고 업계가 성장하는 곳을 기준으로 삼았고, 전 직장에서는 혼자 일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동료들과 함께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였습니다.

 

Q. 입사하고 나서 만족도에 대해 솔직하게 말씀해주세요.

200% 만족합니다. 처음하는 업무라도 도와줄 수 있는 사수와, 함께 교류할 수 있는 많은 BA가 있다는 것이 정말 좋아요.

 

그리고 정보를 모두에게 공개하는 것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내가 하는 업무뿐 아니라, 다른 팀의 현재 업무와 먼 과거 업무까지 파악할 수 있어서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어요.

 

Q. 우아한청년들의 BA로 일하면서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BA 동료가 많다는 것이 큰 강점이고, 그들과 가감 없이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이 주어졌다는 것이 정말 만족스러워요.

 

Q. 우아한청년들 BA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의사소통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계속해서 일관되게 말하고 있는 단어가 ‘동료’ 인데 그만큼 우아한청년들에는 동료와 협업할 기회가 많아요. 내가 한 분석이 동료들에게 어떻게 잘 전달할지 고민하고, 그에 대한 피드백을 잘 수용할 수 있어야 해요.

 

Q. 주로 사용하시는 툴은 어떤건지, 업무를 위해 따로 공부를 하거나 노력하시는 게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Grafana 라는 실시간 데이터 모니터링 툴을 사용하고 있어요. 아무래도 딜리버리운영팀은 실시간으로 현상에 대해 대응해야 하다 보니 이 툴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새롭게 도입한 툴이다 보니 함수와 결과 값의 상관성에 대해 공부하고 있어요.

 

Q. 채용 과정을 경험하시면서 꿀팁이 있다면 들려주세요.

저는 새로운 도메인으로 이직을 하는 경우였습니다. 물론 새로운 도메인 지식을 쌓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지고 있는 경험과 역량을 어떻게 녹여낼 수 있는지를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경력 입사다 보니 제가 이전에 쌓아왔던 경험들을 우아한청년들에서 어떻게 발휘될 수 있을지 깊이 생각하고 지원서 내용에 녹여냈어요.

 

Q. 면접 과정에서도 특별한 꿀팁이 있을까요?

우아한청년들 콘텐츠를 통해서 조직의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채용 전형 중에 BA 퀵컴어스가 열리는 알고 참여해 회사 내부 분위기나 정보를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어요. 퀵컴어스에서 동료들이 어우러지는 모습을 보고, 합류하고 싶다는 강한 동기부여를 받기도 했습니다.

▶️ 퀵컴어스가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클릭해보세요!

 

Q. 지원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일이 있나요?

1차 인터뷰 때 긴장한 나머지 대답을 횡설수설을 한 경험이 있어요. 그때 면접관님이 대답의 핵심을 캐치를 해서 요약해서 “이런 이야기를 하고 싶으셨나요?”라고 질문해 주셨습니다. 그 순간, 머릿속에서 정리가 되면서 다시 논리정연하게 대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어요. 다른 인터뷰라면 “망했구나”하는 생각이 들텐데, 우아한청년들의 인터뷰는 후보자 자체에 대해서 알고 싶어서 하는 것이고, 떨어트리기 위함이 아니구나 하는 진정성이 느껴졌어요.

 

Q. 우아한청년들에서 이루고 싶은 꿈이 있나요?

거창하게 들릴 수도 있겠지만 라스트마일 물류 분석전문가가 되는 것이 제 꿈이에요. 라스트마일은 물류 흐름에 있어 고객과 가장 밀접한 부분인 만큼 저희가 만들어내는 서비스가 좋아질수록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분석가로서 비효율적인 부분을 없애고 서비스의 질을 높여 저희 서비스가 더 많은 고객들에게 사랑받는 것을 바라고 있어요.

 

Q. 마지막으로 ‘우아한청년들은 OOO이다’ 한마디로 정의할 수 있다면?

우아한청년들은 ‘어울림’이다. 일 혼자하는거 아니잖아요. 동료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곳이 우아한청년들이라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