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왜 집에 안 가는 걸까?”

우아한청년들에 입사하고 초반에 가장 많이 했던 생각입니다. 그 비밀이 궁금하던 찰나에 슬랙 DM으로 메시지 한 통이 왔습니다. “대형님, 혹시 농구… 좋아하시나요?”

 

대한민국 직장인은 출근과 동시에 퇴근을 생각할 정도로 집을 그리워합니다. 하지만 동동동을 보유한 ‘우아한청년들’ 의 구성원들은 조금 특별한데요. 칼퇴 후 집에 가는 대신 하나둘 모여 다같이 취미를 즐기는 ‘동동동’에 참가하는 구성원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동호회인데, 동호회보다 더 즐거운 동호회’를 나타내는 동동동! 사내 동호회라는 직관적인 이름도 있지만, 우청은 귀엽게 동동동~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거꾸로 해도 동동동🎶) 

🤷‍♂️동동동 왜 하는데

퇴근하고 바로 집가야지 생각하시는 분들은 왜 직장에서까지 동호회 활동을 하는지 이해 못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청 동동동에 한번 참가한 분들은 다들 열혈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는데요. 그만큼 동동동에 한번이라도 참가하면 잊을 수 없는 마력이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로 먼저 동동동에서 만날 수 있는 ‘옆부서 동료들’이 있습니다. 회사에서 일만 하다보면  평소 타부서를 만나기 힘든데요. 동동동에서는 다른 팀의 구성원들과 취미로 만나니 자연스럽게 어울리고 놀 수 있습니다. 다양한 부서의 더 많은 구성원들과 조화를 위해 실 2개 이상 & 5명 이상 모이면 활동 지원금까지 받을 수 있으니 안 할 이유가 없겠죠.

 

직장 동료니까, 또는 다른 부서의 팀장이니까 어렵게 느껴졌던 분들과 취미생활을 하다보면 어느덧 대학교 동기처럼 친해진 모습을 발견하게 된답니다. 이는 자연스레 협업으로 이어져 업무효율성을 높이기도 하는데요. 실제로 동동동 활동을 기반으로 다양한 업무성과가 나타났다는 입소문이 구성원들 사이에 끊임없이 나오고 있습니다. ‘협업’이 중요 가치인 우아한청년들에서 타 부서와 자연스럽게 친해져 업무가 효율적으로 되는 만큼 현재 동동동에 가입신청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좋은 동료만큼 최고의 복지는 없다’는 말을 회원들끼리 체감한다고 하니, 다들 동동동 활동에 진심을 다하게 되는 것이죠. 

 

😗어떤 동동동이 있는데?

재밌는 게 너무 많은 요즘, 같은 취미를 가진 친구 찾기가 ‘하늘의 별따기’라 말하는데요. 그런 분들이라면 우아한청년들의 동동동에서 정답을 찾으실 수도 있습니다. 가지각색의 개성을 지닌 사람들이 모인 우청에서는 나와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을 쉽게 만날 수 있기 때문이죠. 다채로운 동동동이 개설돼 있는 것도 있지만 용기를 가지고 동동동을 개설하면 숨어있던 ‘샤이(Shy) 취미부자’들이 모여 어느덧 채널을 가득가득 채우게 된답니다. 모든 동동동을 소개해드리고 싶지만 그중에서 몇몇 동장님들께 소개 요청을 드려보았습니다! 

 

⛰️우아한산적들 

  • 모임 취지& 주요활동 소개

“산은 빨리 올라가면 그만큼 놓치는 풍경도 많아진다.” 

우아한산적들은 회색 도시를 벗어나, 자신만의 페이스에 맞춰 산을 오르내리는 산적(?)동호회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늘 앞서가려고 하다보니 무언가 놓치는 것이 많은 분들에게 우아한산적들을 추천합니다. 산이 허락한 만큼만 사계절 변화를 직접 맛보고 즐기고 뜯는 동동동인데요. 금강산도 식후경인 만큼 맛있는 것도 먹고, 산행한만큼 건강도 얻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

 

  • 이런 분들에게 추천해요

등산, 사계절 풍경, 하산 후 먹거리를 좋아하는 분들

 

 

🧗늘보

  • 모임 취지 & 주요활동 소개

아기들은 본능적으로 무언가를 잡고 일어서고 그 위로 올라가려 합니다. 그렇게 자란 아이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돌을 잡고, 밟고 일어서며 정상을 향해 올라가려는 본능이 남아있습니다. 동동동을 넘어 크루가 된 ‘늘보’는 구성원들과 함께 클라이밍을 즐기면서 건강과 성취감까지 챙길 수 있는 동동동입니다. 주로 퇴근 후에 시간을 가지지만, 주말에 시간 맞는 사람들끼리 원정 클라이밍을 가기도 합니다. 클라이밍을 한 번도 해보신 적 없는 초심자부터 클라이밍을 잊고 지내셨던 분들까지 모두 적응할 수 있도록 따뜻한 마음으로 모이고 있습니다. 

 

  • 이런 분들에게 추천해요!

눈 앞에 있는 벽을 보고 “아, 올라가고 싶다”하는 분들

 

 

⚽우청개발자

 
  • 모임 취지 & 주요활동 소개

#코딩보다헤딩 #축구못해야환영 #저칠체력대환영 

우청'개발'자는 프로그래밍 동동동이 아닌 구성원분들과 같이 축구로 땀흘리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곳입니다. 하는 것 보다 보는게 더 재밌는 동동동 회원님들의 실력을 직관하는 것도 백미라는 소문이 있습니다.(우청 유일의 '개 발' 조직으로 뛰어난 역량을 가진 개 발 자 가 많기 때문이죠.) 축구 실력과 상관없이 철저히 흥미, 유쾌, 유대감만을 위한 동동동인 만큼 평소 친구들에게 축구실력으로 놀림받는 분, 공을 차는 것조차 어려운 분들이라면 동질감을 가진 분들과 함께 공을 찰 수 있습니다!

 

  • 이런 분들에게 추천해요!

우아한청년들의 손흥민, 박지성이 되고 싶은 분들, 마음껏 공차고 싶은 분들! 

 

 

🍾우주라이크

 
  • 모임 취지 & 주요활동 소개

술 한잔을 마셔도 역사와 의미, 마시는 방법까지 알고 싶은 분들이라면 우주라이크를 소개해드립니다. 세계의 모든 주류를 탐방하고 학습하는 동동동 우주라이크는 진화에 진화를 거듭한 동동동입니다. 2021년 마쉐리몽쉐리(와인)에서 2022년 위와더월드(와인, 위스키)로, 2023년에는 카와위(칵테일, 와인, 위스키)에서 올해는 세계주류까지 세계관을 확장했습니다. 술을 좋아하는데 부어라마셔라는 부담되는 분들, 술의 역사에 대해서 밑잔까지 알고 싶은 분들이라면 우주라이크에서 최고의 동료들과 함께하실 수 있습니다. 

 

  • 이런 분들에게 추천해요!

주종, 주량 무관! 주류에 대해 학구열이 높으신 분들

 

 

🏀마이클조동

  • 모임 취지 & 주요활동 소개

슬램덩크를 보고 심장이 두근거렸던 적이 있으신가요? 어렸을 적 마이클 조던과 코비 브라이언트를 따라하며 코트를 뛰어다녔던 적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마이클조동과 코트를 가르시면 됩니다. 농구공을 중심으로 똘똘 뭉친 마이클조동은 이름에서부터 농구에 진심인 구성원들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매주 수요일 회사 근처 체육관에서 정기운동을 하는 마이클조동은 회원들간 화합을 위해 즐농(즐거운 농구)을 추구하면서도 빡농(빡센 농구)을 지향하는 동동동입니다. 농구 진심인 만큼 전국 직장인들이 출전하는 ‘The K직장인농구리그’ 대회에도 지속적으로 출전하며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동동동이기도 합니다. 

 

  • 이런 분들에게 추천해요!

농구…좋아하세요? 슬램덩크를 보고 가슴이 뜨거워졌던 분들. 농구라면 다 좋은 분들!

 

 

😍“좋아하는 거 같이 해요!”

이렇게 즐겁고 유익해보이는 동동동이라고 해도 생각했던 분위기의 모임이 아닐 수 있는데요. 이러한 분들을 위해 동동동은 6개월 단위(반기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심한 성격에 동동동을 나가고 싶다고 말 못하는 분들을 위해 6개월 동안 운영 후 다음 반기에는 자동으로 개편되는 시스템인데요. 유령회원 방지뿐 아니라 눈치 안 보고 탈퇴하기 등 배려를 갖춘 셈이죠.

 

업무뿐 아니라 모든 일에 진심인 우아한청년들 구성원들이 함께하는 동동동을 두고 가끔 ‘본업’ 같다고 이야기하는 분들이 계십니다(그만큼 진심이라는 뜻). 즐거운 취미생활이 있어 업무효율이 올라간다는 구성원들의 이야기에 동동동의 참여열기는 오늘도 한층 더 뜨거워지고 있는데요. 어제 즐겁게 취미를 나눴던 동료가 옆자리에 있으니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는 우아한청년들!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조성하는 비밀에는 동동동도 한몫하고 있답니다. 다들 퇴근하고 (가능하시다면!) 동료들과 취미생활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