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청년들에는 배민B마트와 배민스토어의 첫 출발을 담당하는 중앙물류기지(DC, Distribution Center)가 있습니다. 

DC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힘쓰고 계신 구성원 분들을 만나봤는데요.
DC운영팀 장익준님과 입사한지 갓 1년된 박동원님이 들려주는 DC 이야기,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Q. 안녕하세요, 본인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익준 : 안녕하세요, 저는 우아한청년들 DC운영팀에서 입고파트 파트장을 맡고 있는 장익준입니다.

 

동원 : 안녕하세요, 우아한청년들을 첫 회사로 시작해 현재 1년 조금 넘게 DC에서 근무하고 있는 DC운영팀 박동원이라고 합니다.

Q.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계실까요?


익준 : 저는 DC운영팀에서 입고파트장으로서 공급사 상품이 원활하게 DC로 입고될 수 있도록 MD/SCM 부서와 협업하고 인력 운영 협력사에서 우리의 기준을 준수하여 업무 할 수 있도록 관리와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물류 운영 효율화와 B마트 고객 경험과 운영 개선을 위한 현장 개선 프로세스 업무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DC 운영 업무는 인력과 운송 업무로 나뉘어 각 협력사에서 운영 업무를 수행 중이며, 협력사와의 소통과 협업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동원 : 저는 주로 기지로 상품이 입고될 때의 과정을 관리 및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신선상품 입고 시 기준에 맞는 상품이 입고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어요.
 

🔍 DC운영팀 더 자세히 들여보기! 

 

DC운영팀은 입고, 출고, 배차 총 3개의 파트로 구성 되어 있는데요.

입고파트는 24시간 운영되는 DC에서 오전에 이루어지는 공급사 입고부터 PPC(Pick&Packing Center, 피패킹센터, 배민B마트를 나타냅니다)로의 출고 이동 작업의 시작 업무, 원활한 물류 운영을 위한 유관부서와의 협업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출고파트는 PPC로의 출고 정시 마감을 위한 출고 작업 Progress 관리와 현장 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DC에서 PPC 이동 중 발생하는 출고 오류와 파손을 개선하기 위한 업무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배차파트는 PPC로 상품을 배송하는 차량의 배차를 담당하고 있으며, 최적의 배차 코스와 배차 회전 수를 고려하여 운송 효율화를 달성하기 위한 개선/관리 업무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우아한청년들을 선택하신 계기가 있나요?


익준 : 구성원이 일하기 좋은 회사에서 일하고 싶다는 열망이 강했는데요. 우아한청년들은 가족 친화적인 복지 제도와 ‘OO님’ 과 같은 호칭 문화로 수평적인 조직 문화 속에서의 창의성과 자율성을 부여한다는 점에서 가장 이끌려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동원 : 제가 신입으로서 기업에 지원할 때 가장 고려했었던 것은 지원 기업의 성장성과 구성원으로서의 성장 가능성이었는데요. 이러한 관점에서 우아한청년들은 현재 퀵커머스 산업을 선도하고, 빠르게 성장해나가고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었습니다.

 

 

Q.동원님의 경우, 우아한청년들이 첫 직장이신데 어떠신가요?

 

동원 : 1년간 근무하면서 느꼈던 많은 장점 중 하나를 고르자면, 구성원 간 활발한 소통을 나누는 문화인데요. 문제에 대한 개선점을 찾을 때도 자유롭고 활발한 소통이 이루어지지만, 평상시에도 많은 소통으로 밝은 에너지를 느끼고는 합니다. 신입으로 입사했지만, 신입의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개선점이 있다고 바라봐 주셔서 저의 의견 또한 적극적으로 수용해주십니다.

 

그리고 입사 후 1년동안 근무하면서 첫 사회생활에서 부족한 부분도 많았을텐데 동료분들의 따뜻한 배려 덕분에 잘 적응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Q. 그렇다면, 처음 합류하신 후 어떤 일들을 하셨었나요? 

 

동원 : 저는 신입으로서 다른 동료분들께 처음에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었는데요.

기지 운영의 전반적인 업무를 익히고, 입고파트로서 기지 입고 시 효율적인 운영 방식과 신선상품 관리를 위해 다양한 유관부서 분들과의 협업도 진행하기 시작했습니다.

Q. 두 분, 일하면서 가장 보람있었던 경험은 무엇인가요?
 

익준 :  기지 운영 업무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업무가 바로 안정적인 운영을 유지하는 것인데요. . 그래서 항상 저는 만일을 대비하여 리스크까지 고려하고 문제를 인식하는게 문제를 해결하는 첫 시작이다 라는 생각으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 노력들로 제가 운영하는 센터가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이슈가 발생하여도 신속한 조치가 이루어진다는 신뢰를 받고 있다는 것을 느꼈을 때 보람을 느꼈습니다.

 

동원 : 입고 상품 품질 개선을 위해 시도한 방법이 실제로 개선 결과로 이어졌을 때가 생각납니다.

입고 시점의 상품 품질 유지를 위해, 작업 과정에서의 적재 방식을 변경한 것이 효과가 있었는데요.

입사 후 처음으로 개선을 위해 고민한 경험이 결과로 이어지는 것을 경험하면서, 더 성장하고 싶은 원동력으로 삼게 되었습니다.


 

Q. DC운영팀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익준 : DC운영팀에서는 24시간 운영되는 센터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성실함, 유관부서 / 협력사와 원활히 협업하기 위한 의사소통 능력이 중요해요. 또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추진력과 책임감도 필요합니다.

 

동원 :  관찰력이라고 생각해요. 기지를 운영함에 있어 운영의 효율화를 위해서는 작업 현장의 지속적인 관찰을 통한 개선안 발굴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Q. 일할 때 어떤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나요?

 

동원 : 제가 일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근면성실’입니다!

‘12시1분은 12시가 아니다’ 문구처럼, 생활할 때뿐 아니라 일할 때도 성실하게 임하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업무를 진행할 때 진행 일정에 대해 계획하고, 계획을 준수하여 마감 기한까지 업무를 진행하는 것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Q. 우아한청년들에서의 목표가 있으실까요?

익준 : 제가 경력직으로 우아한청년들에 입사하였을 때보다 많이 성장했고, 앞으로도 성장할 수 있는 기회는 열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더 나은 물류회사로 성장할 우아한청년들에서 기지를 총괄하며 넓은 관점에서 관리할 수 있는 관리자가 되도록 커리어를 확장해나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동원 : 물류센터 현장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운영 담당자가 되고 싶어요.

물류 센터 내 전반적인 흐름에 대해 완벽히 이해하고, 그 과정에서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과를 낼 수 있는 고민을 통해 분명한 결과를 만들어내고 싶어요.

우아한청년들에서 근무하며 물류 운영에 대해 여러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는 관점을 기르고, 이에 필요한 역량 또한 발전시켜서 물류 커리어를 확장시키고 싶습니다. 

 

Q. 미래의 동료에게 한말씀 부탁드릴게요!


익준 : 일하기 좋은 환경이 갖춰진 우아한청년들에서 최고의 물류회사를 만들어갈 여정에 함께할 분들을 찾고 있어요. 
저희와 함께한다면 분명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동원 : DC운영팀은 물류 운영에 있어 다양한 경험과 전문성을 지닌 분들이 많은 팀입니다.

우아한청년들의 비즈니스 과정에서 첫 부분에 위치한 조직인 만큼, 서로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실행에 옮기고 있습니다.

그만큼 회사의 성장과 더불어 개인 또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에 최적화된 회사라고 얘기할 수 있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