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성장 고민은 무엇인가요?

이번 9주년 전사 행사 기간에 가장 많이 던졌던 질문인 것 같은데요. 우아한청년들은 1년에 한 번, 전 구성원이 모여 우청다운(=우아한청년들 다운) 문화를 경험하고 구성원들과 소통하기 위한 전사 행사를 진행해요. 많은 구성원이 기다리는 행사인 만큼 우아한청년들의 조직문화를 챙기는 피플팀도 진심을 다해 전사 행사를 준비합니다.

 

지난 2023년 전사 펄스 서베이 결과, 약 63%의 구성원이 우리 조직의 강점을 ‘조직문화’로 꼽아주셨어요. 반면, 조직의 아쉬운 점으로는 '조직의 성장과 연계되지 않는 개인의 성장'과 '잦은 변화'를 언급해 주셨습니다. 이에 피플팀은 기존 경험 중심의 전사 행사가 아닌 ‘성장’과 ‘변화’에 대한 긍정적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전사 행사를 기획하게 되었어요. 

 

행사를 진행하려면 행사명이 필요하겠죠? 행사에 성장이라는 메시지를 담고자 '성장하다'라는 뜻의 'grow'에서 g를 9로 대체하여 ‘9rowing’이라는 단어를 만들었어요. 또, 모든 구성원을 잠재력을 가진 씨앗에 비유하여 ‘농장(farm)’이라는 테마를 더했는데요. 이렇게 완성된 '9rowing Farm', 어떻게 기획되었는지 차근차근 설명 드릴게요. 

 

 

구성원들의 성장 고민

전사 행사 기획에 앞서 저희는 구성원들의 ‘성장에 관한 고민’이 궁금했어요. 더욱 생생한 구성원분들의 고민을 듣고자, 성장 고민을 작성할 수 있는 웹페이지를 만들어 구성원들의 성장 고민을 수집했습니다.

 

 

또, 구성원의 관심을 끌어 참여도를 높이고자 ‘씨앗 키우기 게임’을 만들었는데요. 이 게임의 미션에도 저희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인 ‘성장’과 ‘변화’를 녹여내기 위해 노력했어요.

 

 

 

구성원들의 성장 고민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

구성원들의 성장 고민을 바탕으로 ‘성장의 재료’가 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기획했어요. 무려 13개의 프로그램이 기획되었는데요. 그중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그램들을 골라 소개해 드릴게요.

 

고민 탈곡기

‘고민 탈곡기’는 성장 고민을 털어내는 공간이에요. 성장 고민을 적고 탈곡기에 넣으면 고민이 해결되어 귀여운 스티커로 바뀌어 나온답니다. 이 고민 탈곡기의 포인트는 탈곡하는 행위가 아닌 다른 구성원들의 고민을 읽어 보는 것에 있었는데요. 이 과정에서 누군가 나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음을 인지하고, 공감하고, 혼자가 아니라는 위안을 받았으면 하는 마음에 만든 공간이었어요. (사회적 지지 이론에 따르면, 개인이 다른 사람과 고민을 나눌 때 스트레스가 감소한다고 해요.)

 

 

성장 토크 필드

고민 탈곡기에서 성장 고민을 통해 공감과 위로를 나누었다면, 성장 토크 필드는 실질적인 성장 인사이트를 나누는 공간이었어요. 성장 토크 필드는 성장에 대한 고민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풀어낸 연사분들을 모셔 토크 버스킹을 하는 공간이에요. 구성원들은 연사들의 성장 스토리를 듣고, 직접 질문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어요. 연사 섭외 시에도 구성원분들이 나눠주신 고민들이 활용되었는데요. 접수된 성장 고민을 카테고리화하고 주제별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으로 연사분들을 섭외했어요

 

 

성장 텃밭과 휴게 쉼터

‘성장’에 있어 가장 필수적인 요소는 ‘쉼’이라는 말이 있죠. 기존의 전사 행사에는 담소를 나누며 쉴 공간이 마땅치 않았는데요. 이번 전사 행사에는 한가운데 ‘쉼’을 가질 수 있는 공간을 크게 만들었어요. 구성원들은 이 공간에서 오랜만에 만난 동료와 이야기를 나누고, 씨앗을 심으며 재충전의 시간을 가졌답니다.

 

 

 

‘성장’에 수반되는 ‘변화’

메인 공간을 '성장' 테마로 꾸리고, 성장에 따른 '변화'에 대한 긍정적 인식도 함께 심을 수 있도록 요소들을 구석구석에 배치했어요.

 

변화의 역사

변화의 역사는 배민커넥트, 배민B마트 서비스의 성장 과정을 볼 수 있는 전시 공간이에요. 배민배달 서비스 초기 모습부터 지금까지, 변화를 통해 성장해 온 우리의 모습을 되짚어 봤답니다. 이 공간은 우아한청년들에서 오랜기간 근무해 어떤 변화를 거쳤는지 잘 알고 계신 욱인님과, 경민님의 도움을 받아 만들어졌어요. 

 

 

 

구로잉(9rowing) 체인저

구로잉 체인저는 변화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줄이기 위해 기획한 액티비티 게임입니다. 처음에는 부담이 될 수 있는 변화의 시도가 우리의 업무 현장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어 준다는 것을 느끼게 하고 싶었어요. 배민B마트에서 판매하는 물건을 담아본다거나, 꼬칼콘의 작은 틈으로 물류흐름을 따라가보는 게임으로 구성했어요. 

 

 

컨셉에 진심인 행사, ‘9로잉팜' 

그밖에 9로잉팜이라는 컨셉을 담은 프로그램들도 살짝 공유드려요. 

[웰컴푸드존] 
요즘 SNS에서 핫한 야채 모양 빵 정남미 명가와 배민 전국 별미에서 판매하는 사과즙을 맛볼 수 있는 웰컴 드링크 푸드존을 준비했어요.
[웰컴푸드존] 
요즘 SNS에서 핫한 야채 모양 빵 정남미 명가와 배민 전국 별미에서 판매하는 사과즙을 맛볼 수 있는 웰컴 드링크 푸드존을 준비했어요.
 

 

[열매상점] 
씨앗 키우기를 통해 수확한 열매를 실제 열매 굿즈로 바꿀 수 있는 열매상점이에요. 이번 전사 행사에는 특별히 씨앗과 열매 모양의 패치를 제작하여, 구성원분들이 원하시는 형태로 가방 또는 티셔츠를 꾸밀 수 있도록 했어요.
[열매상점] 
씨앗 키우기를 통해 수확한 열매를 실제 열매 굿즈로 바꿀 수 있는 열매상점이에요. 이번 전사 행사에는 특별히 씨앗과 열매 모양의 패치를 제작하여, 구성원분들이 원하시는 형태로 가방 또는 티셔츠를 꾸밀 수 있도록 했어요.
 

 

[9로잉포토존] 
매해 전사 행사의 핫플! 야채 모양을 한 포토부스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었어요.

 

 

 

 

[9로잉포토존]
매해 전사 행사의 핫플! 야채 모양을 한 포토부스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었어요.
 
 

 

[우아한청년상 트로피] 
올해 우아한청년상 수상자들 트로피는 컨셉에 맞춰 농부의 멜빵바지를 입히고, 축하를 위한 꽃다발은 꽃 대신 채소로 구성해서 전달했어요.

 

 

매년 더 성장하고 있는 우아한청년들의 전사 행사, 잘 보셨나요?

구성원들과 함께 성장에 대한 고민을 나누며, 피플팀도 한 단계 성장하는 기분이었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올해 전사행사 메시지는 펄스 서베이를 통한 ‘성장'에서 시작했습니다. 구성원들이 조직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들을 확인하고, 이 생각들을 전사행사로 연결 지으면서 동시에 아쉬운 점으로 꼽혔던 부분들에 대해 다 같이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이길 바랐어요. 피플팀은 남은 2024년도에도 구성원들의 고민을 살피고, 조직이 함께 구성원들이 더 성장해 나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예정이에요. 더 성장한 모습으로 돌아올 다음 10주년 전사 행사도 기대해 주세요.

 

 

 

지난 전사 행사가 궁금하다면? 
시리즈 1. 우아한청년들 7주년 기념 행사, 우리의 색을 칠하다 
시리즈 2. [대외비] 8주년 행사 기획안·z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