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우아한청년들’ 하면 가장 먼저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배달? 라이더? 물류?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대관(對官)* 담당자 관점에서 하나만 꼽자면 단연 ‘이륜차 교통안전’이에요.
🔍 대관 담당자는 무슨 일을 하나요? ‘대관 업무’ 라고 하면 조금 생소하실 수 있는데요. 한 마디로 기업이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저희가 정부 정책 수립과 변경에 관여하는, 국회 혹은 중앙행정기관 등 여러 정부기관 상대로 소통하고 그들을 설득하는 일을 말해요. 다양한 정책 이해관계자들과 만나서 동향도 수집하고 해당 정책이 그 사업에 미칠 영향을 다각도로 분석해서 리스크를 대응하는 등의 전략을 세우기도 합니다. 이렇게 이해관계자들과 원활한 소통을 하기 위해 다양한 협업도 하고 관계 형성 유지 활동도 하는데요. 저는 이 중에서 협력 사업 위주로 맡아 근무하고 있습니다. |
2023년 한 해 우아한청년들이 이륜차 교통안전을 위해 26곳의 대외 기관과 30건의 협업을 진행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배달 만큼이나 라이더분들의 안전에도 진심인 우아한청년들인데요,
지난해 수많은 협업 중에서도 저희와 함께 가장 많은 결과를 낳았던 기관은 바로 ‘도로교통공단'이에요.
우아한청년들이 지난 한 해 동안 도로교통공단과 이륜차 교통안전을 위해 어떤 다양한 활동을 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그럼 지금부터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귀를 쫑긋 아니, 눈을 크게 뜨고 따라오시죠. 👀
운명적(?) 만남, 시작되다
2023년 3월 13일, 양해각서 체결을 시작으로 우아한청년들과 도로교통공단의 본격적인 협업이 시작됐어요.
협약 체결 전, 이륜차 교통안전을 위해 어떤 활동을 함께 할 수 있을지 논의하기 위한 사전 미팅을 가졌는데요, 캠페인뿐 아니라 연구, 방송, 안전 점검 등 봇물 터지듯 쏟아지는 다양한 아이디어들 덕분에 양측 모두 그 자리에서 바로 양해각서를 체결하기로 합의했어요.
하고 싶은 게 산더미인데 체결하지 않을 이유가 없잖아요?
“10개월간 4개 부서와 15건의 협업”
세어 보니 지난 10개월간 도로교통공단 무려 15건의 크고 작은 협업을 진행했더라고요.
홍보, 연구, 안전, 방송 등 부서도 매우 다양했는데요, 부서별로 어떤 활동을 진행했는지 간단히 소개해 드릴까 해요.
국내 최초 이륜차 교육 효과성 분석 연구 결과 발표
라이더 안전운전 능력 128%↑
2023년 10월,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대한교통학회 공동학술대회.
이 자리에서 우아한청년들과 도로교통공단이 함께 8개월간 연구한 노력의 결실을 발표했는데요,
배민라이더스쿨 안전교육을 수강한 라이더들의 안전운전 능력(지식·태도)가 128% 향상했다는 연구 결과였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이륜차 교육의 효과를 객관적 수치로 분석한 국내 첫 사례라는 점에서 매우 뜻깊었어요.
더욱이 2018년부터 외부 기관과 협업을 통해 자체적으로 라이더 안전교육을 진행해 온 우아한청년들로서는
이번 연구로 지난 노력이 헛되지 않았음을 입증받은 것 같아 무척이나 기뻤다는 후문을 전해 드려요😁
준법 라이더 캠페인·가을백일장·안전의 날 캠페인·라이더스쿨툰까지!
협업하면 캠페인, 캠페인하면 협업이죠.
이륜차 교통안전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캠페인도 진행했답니다.
배민라이더스쿨 안전교육을 수강한 라이더분들께 직접 제작한 고휘도 반사 스티커와 배지를 전달해 교통법규 준수 의식을 고취코자 진행한 ‘배달이륜차 준법 라이더 캠페인’.
라이더 안전운전 문화를 장려하고 건강한 배달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라이더를 대상으로 안전 삼행시 응모를 진행한 ‘가을백일장’은 무려 1만여 명의 라이더분들이 참여해 성황리에 마무리됐어요.
그뿐만 아니라 ‘안전의날 캠페인’, ‘라이더스쿨툰’을 통해 라이더분의 안전 배달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카드뉴스와 웹툰 형태로 쉽고 재미있게 전달해 큰 호응을 얻기도 했지요.
이륜차 교통안전은 주파수를 타고~📻
무언가를 알리고 싶을 때, 방송만큼 효과적인 수단도 없죠?
도로교통공단과 협업을 진행하다 보니, 자연스레 공단에서 운영하는 교통전문방송 TBN과도 함께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게 되었어요.
TBN이 구성한 ‘이륜차 교통안전 협의체’에 배달 플랫폼사를 대표하는 자문기관으로 참여해 경찰청,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한국오토바이정비협회, 한국PM협회, 배달서비스공제조합 등 다양한 관련 기관·단체들과 이륜차 교통수단의 안전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활동을 전개했어요.
가장 기억에 남는 건 아무래도 TBN 연말 특집 생방송 라디오 프로그램 <2023 이륜차 안전 특집 ‘토끼는 보내고 안전 문화 만들어용(龍)’>에 자문위원 자격으로 참석한 일이네요.
이륜차 전체 사고 예방에도 힘쓰다
정부 기관과 함께 일하면 좋은 점 중 하나는 민간 기업으로서는 하기 힘든 점검, 계도 등의 활동에 동참할 수 있다는 거예요.
우아한청년들은 지난해(2023년) 6월, 도로교통공단을 통해 공단이 그동안 국무조정실, 경찰청, 지자체와 함께 진행했던 교통사고다발지점 합동점검에 참여했어요.
저희의 참여로 기존에 사륜차에만 국한돼 진행된 점검이 이륜차로 확대되었죠.
그리고 점검 후에는 점검 지역 중 서울 시내 이륜차 사고다발지점 두 곳에 이륜차 사고 예방을 위한 현수막도 게시했답니다.
배달플랫폼 업계 ‘최초’
도로교통공단 이사장 감사패 수상
결과를 바라며 일하는 건 아니지만, 그래도 누군가가 열심히 일한 성과를 알아주고 인정해주면 그것이 또 다른 일을 시행하는 원동력이 되는 거 아니겠어요?
저희에겐 도로교통공단으로부터 받은 이사장 감사패가 그런 의미였어요.
지난 한 해 배달 이륜차 교통안전을 위해 함께 열심히 달려온 것에 대한 감사를 제대로 받은 느낌이라, 순간 가슴이 뭉클했답니다.
더구나 도로교통공단 이사장 감사패를 받은 게 배달플랫폼사로는 최초라니, 우아한청년들에겐 매우 의미가 있는 상이라 할 수 있겠네요👍🏻
그럼, 앞으로는요?
2024년도 벌써 2분기에 접어들었네요. 우아한청년들은 올해도 도로교통공단을 비롯한 다양한 기관, 단체들과 배달 이륜차, 나아가 이륜차 교통안전을 위한 다양한 협업을 진행하고 있어요.
이미 고용노동부, 도로교통공단과 연간 협업 캠페인을 진행 중이고, 한국교통안전공단과는 라이더분들이 직접 도로 환경을 개선하는 ‘라이더 도로안전 시민점검단’을, 이 밖에도 여러 관계 부처, 기관과 이륜차 교통안전을 위해 열심히 활동하고 다양한 계획을 구상 중에 있답니다.
자, 이제 다시 한번 질문 할게요.
‘우아한청년들’ 하면 여러분은 무엇이 떠오르시나요?☺️